미국 시민 교육의 기반 ㅣ공립학교   

F1 / M1 / J1  / H1 자녀인 경우 학비 무료 적용


미국의 공립교육은 민주주의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급속한 과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미국에서도 '사고력 향상'을 최고의 교육 목표로 하는 경우가 일반화 되고 있지만, 주요하게는 아래와 같이 정치 노선인 민주주의의 시민 양성을 가장 우선시 하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개인의 자기실현 조성
2. 선량한 시민 육성
3. 유동적·개방적 시민사회에서의 생산적 노동자 육성
4. 가정 및 공동사회 내의 선량한 구성원 육성

미국 교육의 목표
한국과 달리 사실적 지식을 암기하는 것 보다 아이디어(창의적 지식)를 훨씬 중요시하는 교육을 하고 있으며, 모든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적극적 관찰력을 가능하게 하는 데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립, 사립을 떠나 미국의 모든 학교는 각 학생이 소질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 개개인의 요구, 흥미, 능력에 부합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개인차를 항상 유의하라'

다양한 인종과 민족, 문화에서 온 학생들을 교육하는데 있어, 개인차를 기본에 놓고 교육하는 것이 미국교육의 특징이자 슬로건으로, 
능력별 편성, 무학년제, 다양한 교육과정의 편성, 특수교육 및 영재교육 중시 등의 방법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미국 교육은 개인의 고유한 재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동시에 시민으로서 미국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온갖 종교적·인종적·민족적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를 보호하고자 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에 와서 생활하시다 보면,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하는 동안, 교육방침, 교육과정, 수업과 방과 후 활동 등을 통해 계속해서 이러한 부분을 강하게 느끼실 수 있게 됩니다.

한편 미국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발 맞추어 가면서 내가 처한 환경을 보호하는 마인드를 길러 주기 위해, 사회 봉사를 중요한 교육의 한 부분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나라의 면적이 크다보니, 모든 교육은 각 주의 주 정부가 관할하고 있습니다. 각 주 정부가 지역 사회의 특색을 반영하여 2년제 단기 대학인 커뮤니티 칼리지 및 주립대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교육의 시작점이자 의무 교육인 초중고 커리큘럼을 다양하게 개발하는 것은 미국 교육의 특색있는 점이며, 
최근들어 전 미국 교육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점은 사고력 향상, 봉사하는 시민으로서의 기능을 넘어, 국내와 국제적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 교육입니다.

미국의 공립학교는 미국이 지향하는 다문화 상황에서 잘 적응하고 자신의 주변을 보호할 수 있는 시민을 교육하기위한 곳으로, 단기 이민 형식의 유학을 통해 4인 가족이 함께 출국하거나, 2년 이내의 미국 교육 체험을 통해 어학 실력을 향상하거나, 미국 이민 등을 통해 이어질 미국 생활을 위한 적응에 매우 적합합니다.
 
 [가족 단기 이민 형식의 체류가 가능한 경우]
 1. 보호자가 F1 / M1 비자를 취득 (평균 2년 이내의 가족 단위 유학 진행) - 자녀가 세명 이상인 경우는 부모님 F1 비자 발급 불가
 2. 자녀 시민권자인 경우 - 미국 출생자인 자녀

 3. J1 / E2 비자 등 사업 비자 소지자의 자녀  
 

Phasellus vulputate dui sit amet ante eleifend 15/C 1945 facilisis

테메큘라 공립학교 (유치원 ~ 5학년)

At vero Elementary, temecula
Alamos Elementary School  
Alta Murrieta Elementary School
Nicolas Valley Elementary School
Paloma Elementary School
Pauba Valley Elementary School
Rancho Elementary School
Red Hawk Elementary School
Joan F. Sparkman Elementary School
Temecula Elementary School
Vail Elementary School
Vintage Hills Elementary School
Dorothy McElhinney Middle School
Bella Vista Middle School

중학교 (6-8학년)

Dorothy Mc Elhinney Middle School
Bella Vista Middle School 


공립학교 예시- 뮤리에타 메이사 공립학교

 

메이사 초등학교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엔젤레스 카운티의 동쪽 뮤리에타의 웨스트 코비나 지역에 위치한 초등학교입니다. 1980년도에 설립되어 약 3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부모님 중 한 분이 F1, M1, J1 이상의 체류 허가를 가진 경우에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유치원 부터 5학년 까지 약 800여 명의 비교적 다양한 인종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이런 이유로, 듀얼 랭기지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영어 이 외에도 다른 언어를 배울 수 있고 매주 월요일, 화요일 금요일에는 PE수업과 음악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사 초등학교는 켈리포니아 내 공립 초등학교에서 상위 20%에 속해 있으며 5,754개의 공립학교 중 1,019위에 랭킹 되고 있는 중상위권 초등학교입니다.

[Mesa의 교육 이념 및 목표] - 학문적으로 지식을 쌓고,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며, 옳고 그름을 윤리적으로 분별할 줄 아는 성인으로서 미래 사회에 공헌하는 일원이 될 수 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1) 매일 일정 
TK / 유치원 : 8시15분~1시
1학년~5학년 : 8시15분 ~2시35분


2) PE 스케줄 - 월요일
유치원 : 8시20분~9시10분
1학년 : 9시10분~10시
2학년 : 10시15분~11시05분
3학년 : 11시5분~11시:55분
4학년 : 12시45분~1시35분
5학년 : 1시40분~2시30분


3) 음악 스케줄
4학년: 8시 20분~9시5분(화)
5학년 : 9시 05분~9:55분(화)
4학년 : 10시30분~11시15분(금)
5학년 : 11시15분~12:00(금)


※ 현재, 유치원 200여명을 제외하고는 학년별로 100여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 과정에는 전체 학생의 약 10% 정도인 100여 명 정도가 참여하고 있으며, 2020년 현재, 백인 102명, 히스패닉 / 라티노 478명, 아시안 176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미리보는 미국 공립학교 

알라모스 / 비스타뮤리에타 / 테메큘라 벨라 비스타

알라모스 초등학교 

비스타 뮤리에타 고등학교

테메큘라 벨라 비스타 고등학교


미국 공립 초등학교는 부모님 중 1인이 F1, M1, J1, E2 등 혹은 그 이상의 체류 자격인 영주권, 시민권자의 자녀들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메이사, 알라모스, 비스타 뮤리에타, 벨라 비스타 등의 초등학교를 알아보고 있는 부모님의 경우, 위의 체류 자격이 없다면, 인근 대학, 직업학교 등의 등록을 통해 체류 자격 확보를 우선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와 관련한 상담은 미국 현지 보다는 서울 사무소인
T. 02) 537-7871로 연락 주시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